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뉴스
ㆍ정치
ㆍ경제
ㆍ사회
ㆍ문화
ㆍ체육
ㆍ특집
경기평택TV
ㆍ동영상
최해영 토론방
ㆍ주간이슈
ㆍ이슈토론
공연/전시
ㆍ정치
ㆍ행정
ㆍ사회
ㆍ교육
ㆍ문화
ㆍ항만/경제
ㆍ기획
ㆍ우리동네
ㆍ카드뉴스
ㆍ사설
ㆍ기고
ㆍ수석교사와 함께
ㆍ이창언 교수의 갈...
박기철의 중국
ㆍ오늘의 중국
ㆍ중국이야기
ㆍ박기철의 세상보...
평택저널
ㆍ음악
ㆍ미술
ㆍ문학
ㆍ사진
ㆍ연극
ㆍ건축
ㆍ동영상
평택항
ㆍ행사정보
ㆍ시민단체
ㆍ문화공간
ㆍ통복시장
ㆍ요람기
ㆍ동호회
ㆍ이모저모
ㆍ건강
남북 한마당
평택정치
ㆍ국회
ㆍ평택시장
ㆍ경기도의회
ㆍ평택시의회
ㆍ이슈토론
동영상
커뮤니티
ㆍ독자게시판
ㆍ공지사항
ㆍ자유게시판
ㆍ지난호 pdf
ㆍ평택문화 안내
ㆍ기자 게시판
ㆍ설문조사

평택농악 리더…‘세대교체’

기사 등록 : 2018-04-30 18:51:00

박명호 samguri1@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평택농악보존회, 조한숙 신임회장 선출

"구성원들의 화합과 평택농악의 보존·전승·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조한숙 신임회장과 박사학위논문

 

 

(사)평택농악보존회는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제3대 회장으로 조한숙(57) 평택농악 상쇠 전수교육조교를 선출했다.

 

평택농악보존회는 지난 15일 평택농악전수관에서 제2대 김용래 회장이 후배에게 새로운 길을 터주기 위해 물러나는 용단으로 공석이 된 회장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를 열었다. 

 

평택농악보존회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임시 의장으로 선임된 오윤근 이수자의 개회로 시작된 총회에서 제3대 회장 선거를 실시했다. 회원 34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진 선거에서 20표를 받은 기호 1번 조한숙 후보가 14표를 얻은 기호 2번 황영길 후보를 4표 차로 앞서 회장에 선출되는 영예를 안았다.

 

 

김용래(오른쪽) 전임 회장이 투표를 하고 있는 모습

 

 

조한숙 후보는 선거공약으로 △대외 협력 기능 강화 △전승지원금제도 개선 노력 △전수교육관 건립 추진 노력 △평택농악 두레굿 복원사업 주력 등을 제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지난해 3월 사단법인으로 전환한 평 택농악보존회는 선거로 회장을 선출하며 임기는 3년이다. 조한숙 신임 회장의 임기는 전임 김용래 회장의 잔여 임기인 2020년 2월 17일까지다. 회장 이·취임 식은 28일 평택농악전수관에서 열린다.

 

이돌천에서 자라고 최은창으로 완성된 상쇠

 

신임 조한숙 회장은 이돌천 명인과 김용래 전 회장의 권유로 1995년 평택농 악보존회 단원으로 합류했다. 2009년에는 평택농악 상쇠 전수교육조교로 지정을 받았다.

 

특히 1대 최은창 명인, 2대 이성호의 뒤를 이어 현재 평택농악의 판제를 이끄는 3대 상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조한숙 회장은 이돌천(1919~1994) 명인의 직계 제자로 자라고 최은창 (1914~2002) 명인에서  완성된 ‘상쇠’로 불릴 만큼 두 명인에게 고루 배움을 받았다. 이돌천 명인은 당대 최고의 법고쟁이로 평택농악 법고 예능보유자, 최고의 상쇠인 최은창 명인은 평택농악 결성과 국 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받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평택농악 상쇠 예능보유자로 활동했다.

 

기예(技藝) 보유에 국악학 박사…평택농 악 전문가

 

조한숙 회장은 전수교육조교로서 기예(技藝) 보유·실연은 물론이고 학문적 이론에도 밝은 명실공히 평택농악 전문가다.

 

2011년에 ‘웃다리(천안·평택) 풍물고사소리 분석연구’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서 석사학위, 2013년에는 ‘평택농악의 연희학적 연구’로 원광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악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한숙 회장은 박사논문인 ‘평택농악의 연희학적 연구’에서 평택농악은 악· 가·무·극·기·예 적인 요소를 모두 갖춘 ‘종합적 연희’로 결론을 내렸다. 

 

 

논문은 또 △1986년경 ‘가새벌림’이 없어짐 △2002년 이후 ‘설장고’, ‘버나놀 이’ 가미 △2002년 이후 ‘설장고’, ‘버나 놀이’가 가미되고 무동놀이 중 ‘만경창파 돛대사위(기러기사위)’, ‘앞뒤곤두’, ‘머리위 던질사위’ 등의 재현을 비롯해 평 택농악의 판재 변화를 분석했다. 특히, 평택농악에서 연구 재현 될종 목으로 ‘가새벌림’, ‘손바닥던질사위’, ‘ 회초리사위’ 등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