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뉴스
ㆍ정치
ㆍ경제
ㆍ사회
ㆍ문화
ㆍ체육
ㆍ특집
경기평택TV
ㆍ동영상
최해영 토론방
ㆍ주간이슈
ㆍ이슈토론
공연/전시
ㆍ정치
ㆍ행정
ㆍ사회
ㆍ교육
ㆍ문화
ㆍ항만/경제
ㆍ기획
ㆍ우리동네
ㆍ카드뉴스
ㆍ사설
ㆍ기고
ㆍ수석교사와 함께
ㆍ이창언 교수의 갈...
박기철의 중국
ㆍ오늘의 중국
ㆍ중국이야기
ㆍ박기철의 세상보...
평택저널
ㆍ음악
ㆍ미술
ㆍ문학
ㆍ사진
ㆍ연극
ㆍ건축
ㆍ동영상
평택항
ㆍ행사정보
ㆍ시민단체
ㆍ문화공간
ㆍ통복시장
ㆍ요람기
ㆍ동호회
ㆍ이모저모
ㆍ건강
남북 한마당
평택정치
ㆍ국회
ㆍ평택시장
ㆍ경기도의회
ㆍ평택시의회
ㆍ이슈토론
동영상
커뮤니티
ㆍ독자게시판
ㆍ공지사항
ㆍ자유게시판
ㆍ지난호 pdf
ㆍ평택문화 안내
ㆍ기자 게시판
ㆍ설문조사

가람이가 전하는 자연과 문화이야기

기사 등록 : 2015-08-06 16:13:00

우가람 pt_munhwa@naver.com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집비둘기의 사글세방 이야기

 노아의 방주 이후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이었다.김광섭은 경제 발전에 소외되는 소시민을‘성북동 비둘기'로 표현했다.행복한 가정의 모습을‘비둘기 가족’이라고 할 만큼 오랜 세월 사람들과 함께 희로애락을 겪어왔다.

 

 그러나 비둘기는 도시의 골칫거리가 된 지 오래다. 사람들이 지나가도 꿈쩍하지 않을뿐더러 거리마다 비둘기의 분뇨 때문에 위생에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더 이상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이 아니다.

 

도시화가 이어지면서 비둘기의 터전도 사라지고 있다.처마도 넉넉지 않아 옥상 위에 둥지를 짓는 일도 다반사다.

 우리 집에도 비둘기 한 쌍이 세를 살았다. 아파트 5층 에어컨 실외기 틈 사이에 주인 허락 없이 무허가 집을 지은 것이다.하지만 우리 가족은 예쁜 아기 둘을 낳아 준 것을 사글세로 대치했다.

 

 


▲ 마침내 하늘을 날게 된 새끼 비둘기

 

 

 올 봄 우리 집에 신혼 부부 집비둘기 한 쌍이 방문했습니다.열심히 날아들더니 에어컨 실외기 틈 사이에 작고 아담한 집을 지었습니다.며칠 후 알을 낳았고 3일 후 두 번째 알을 낳았습니다.그때까지만 해도 어떤 녀석이 남의 집에 허락도 받지 않고 집을 지었나 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일입니다.엄마 비둘기는 알을 열심히 품고 있는데 아빠 비둘기는 보이지 않습니다.알아보니 비둘기는 암컷이 아기를 돌본다고 합니다.엄마 비둘기는 베란다 문이 열릴 때마다 화들짝 놀라며 날아갔다가 돌아오곤 했습니다.알을 품은 지 3~4일이 지나자 배가 고픈 엄마 비둘기는 알 품기를 멈추고 잠깐 먹이를 구하러 나갔다 왔습니다.

 

가엾은 엄마는 굶어가며 알을 품었습니다.가끔 집주인 아주머니가 몰래 놓고 간 곤충을 먹기도 하면서 비가와도 바람이 불어도 꼼짝도 하지 않았습니다.하길 얼마 뒤,주인집 아주머니와 눈이 맞주쳐도 놀라지 않습니다.

 

 

 


▲ 위협을 느끼자 몸을 부풀려 겁을 주고 있다

 

 20여일 후 노랗고 앙증맞은 아기 비둘기가 알에서 깨어 났습니다.일주일 쯤 지나자 날개 부분이 짙은 회색 털로 변하기 시작합니다.눈도 제법 또랑또랑 합니다.아기들이 놀랄까봐 베란다 문도 살살 열어봅니다.

 

문을 열 때마다 나름 방어 자세를 취하는데 고개를 들썩 아기들은 쑥쑥 자라더니 일주일 후 머리 부분에 조금씩 노란 털이 생기고, 제법 비둘기 색을 띄기 시작합니다. 문을 열면 몸을 부풀려 위협합니다거리는 게 전부입니다.어미는 열심히 먹이를 물어옵니다. 둥지에 아이들이 없습니다.

이젠 제법 주위를 걸어 다닙니다.작은 둥지에서 둘이 꼭 붙어 걸음 연습을 합니다.날지 못할 뿐 어른 티가 납니다.

 

 태어난 지 두 달이 되던 날, 비둘기 형제는 큰 모험을 시작합니다.실외기를 넘어 창틀까지 올라와 비상을시작합니다. 날개를 퍼드덕 거리더니 이내 하늘을 향해 힘껏 날아올랐습니다. 코끝이 찡해 옵니다.
어디로 가든 잘 살아 주길 바랄 뿐입니다. 길을 걷다가 비둘기를 보면 유심히 살피는 버릇이 생겼습니다.혹시 우리 집 사글세방 아이들이 아닐까 하고 쳐다보게 됩니다. 모든 생명은 존재의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도 생명의 가치를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