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뉴스
ㆍ정치
ㆍ경제
ㆍ사회
ㆍ문화
ㆍ체육
ㆍ특집
경기평택TV
ㆍ동영상
최해영 토론방
ㆍ주간이슈
ㆍ이슈토론
공연/전시
ㆍ정치
ㆍ행정
ㆍ사회
ㆍ교육
ㆍ문화
ㆍ항만/경제
ㆍ기획
ㆍ우리동네
ㆍ카드뉴스
ㆍ사설
ㆍ기고
ㆍ수석교사와 함께
ㆍ이창언 교수의 갈...
박기철의 중국
ㆍ오늘의 중국
ㆍ중국이야기
ㆍ박기철의 세상보...
평택저널
ㆍ음악
ㆍ미술
ㆍ문학
ㆍ사진
ㆍ연극
ㆍ건축
ㆍ동영상
평택항
ㆍ행사정보
ㆍ시민단체
ㆍ문화공간
ㆍ통복시장
ㆍ요람기
ㆍ동호회
ㆍ이모저모
ㆍ건강
남북 한마당
평택정치
ㆍ국회
ㆍ평택시장
ㆍ경기도의회
ㆍ평택시의회
ㆍ이슈토론
동영상
커뮤니티
ㆍ독자게시판
ㆍ공지사항
ㆍ자유게시판
ㆍ지난호 pdf
ㆍ평택문화 안내
ㆍ기자 게시판
ㆍ설문조사

한국현대사 굴곡 명·암 교차

기사 등록 : 2015-08-06 14:13:00

박명호 samguri1@hanmail.net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송탄관광특구의 중심‘신장쇼핑몰’

 기지촌. 송탄이라는 지명을 이야기하면 거의 동시에,혹은 바로 이어서 열이면 열, 모두 미군부대나 기지촌을 떠올린다. 오래전부터 이곳에 ‘오산AB’(K-55) 미군부대가 주둔해왔기 때문이다. 미군부대 주둔은 한국현대사의 굴곡을 그대로 보여주는 지표가운데 하나다. 부정도 긍정도 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인 것이다. "아, 송탄!" ''아, 평택!' 미군부대가 있는 송탄과 평택을 이야기할 때 감탄이 아닌, 탄식과 안타까움을 동반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세상은 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완전한 어둠만 존재할 수 없고, 반대로 완벽한 밝음만 존재하지도 않는다. 어둠과 밝음은 동전의 양면처럼 늘 공존 한다.

 

 

 


 

 

 

기지촌에서 쇼핑몰로

미군기지가 있는 송탄이 그렇다. 음습함이 떠오르는 기지촌 이미지가 어두운 부분이라면, 미군을 비롯해 외국인이 북적대며 연출하는 ‘이국적인 풍경'은 밝은 부분이다.미군기지 정문 앞에 있는 '신장쇼핑몰’은 패스트푸드점, 외국 음식점, 외국인 전용 클럽 등 다양한 볼거리와 쇼핑공간으로 구성돼 연간 23만 명의 내·외국인이 방문한다.

 특히, 미군부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신장쇼핑몰은 한국과 미국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외국에 온 것으로 착각할 만큼 외국사람이 많아 '국제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신장쇼핑몰이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997년 5월 30일' 송탄관광특구'로 지정되면서부터다. 송탄관광특구는 서정동, 신장1·2동, 지산동, 송북동 일원 49만 1316㎡로 크게 '신장지구'와 ‘서정지구'로 구분된다. 신장지구는 관광특구지정 이후 1998년 완공한 신장쇼핑몰을 중심으로 미군기지 앞에서 275m에 달하는 보행자전용도로를 통해 쇼핑과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이곳에는 크고 작은 점포 1000여개가 밀집해 있다. 외국인 명소답게 보행자전용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에 늘어선 점포에서는 최신 음반을 비롯해 각종 기념품, 티셔츠, 청바지, 가방, 보세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곳에는 크고 작은 점포 1000여개가 밀집해 있다.외국인 명소답게 보행자전용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에 늘어선 점포에서는 최신 음반을 비롯해 각종 기념품, 티셔츠, 청바지, 가방, 보세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송프란시스코 이국적 풍경을 연출하는 신장쇼핑몰을 두고'송프란시스코'라고 부른다. 송탄에 있는 샌프란시스코라고 해서인 것이다.
 미군부내 안에는 일본 오키나와를 비롯해 괌,하와이 등 세계 각국을 오가는 여객기 터미널이 있다. 미군과 그 가족들이 이곳을 이용해 신장쇼핑몰로 원정쇼핑을 오지 만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수가 줄었다.

신장쇼핑몰이 포함된 송탄관광특구. 한국현대사의 굴곡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 과거 기지촌에서 현재의 쇼핑몰로 변모한 것처럼 앞으로의 변화에 관심이 모아진다.